본문 바로가기

Blog/Adsense

01) 애드센스에 대한 정의와 이해하기

애드센스에 대한 정의와 이해하기

 

애드센스란?

애드센스는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으로써 일반 사용자가 만든 블로그나 웹사이트 또는 동영상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서비스라고 하며 온라인 콘텐츠 옆에 무료로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간편한 방법입니다.

 

애드센스 플랫폼 운영 구조

 

1) 광고주 

자사가 보유한 플랫폼, 장비 등을 홍보하기 위하여 온라인 웹 플랫폼 광고인 애드센스를 통해 홍보하게됩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람이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함으로써 광고 게시자는 구글에 광고비를 지급하고, 구글은 그렇게 적립된 광고비를 웹사이트 제작자와 나누어 가지게 됩니다.

 

2) 운영자 

운영자는 구글과 일련의 계약을 맺고 광고를 송출하는 광고 영역을 빌려주고, 운영자가 성과를 내면 수익금을 배분받습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 또는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하나의 수익창출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하면 사이트 방문자의 관심을 끌 만한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사이트에 맞춰 광고의 디자인을 맞춤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운영자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야 하며 실제로 사용자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하며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많은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을 것 입니다.

가치 있는 정보에는 가치 있는 광고가 연결이 되고 그 광고를 누른 사용자는 실제 광고를 통해 좋은 상품에 연결됩니다.

운영자는 도움되는 정보를 포스팅하고, 사용자는 검색을 통해 운영자의 블로그에 접속하고 좋은 정보를 얻어가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우수한 광고를 클릭했을 때 운영자는 일정의 수익을 받아갈 수 있습니다.

 

3) 애드센스 

정보를 제공하는 운영자, 광고를 눌러 정말 원하던 것을 찾은 사용자, 그리고 사용자에게 실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주 그리고 이 모든 선순환을 만들 수 있게 플랫폼을 제공하는 시스템 입니다.

 

#애드센스의 장점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광고를 실행
→ Google 애드센스는 검색어와 관련해 페이지의 콘텐츠와 애드센스에 타겟팅된 텍스트 및 이미지 기반 광고를 게재


Google의 검색 기술을 활용
 애드센스는 독점적인 Google 검색 및 페이지 순위 기술을 사용, Google은 웹페이지의 텍스트와 콘텐츠를 파악하여 페이지에 맞는 Google 광고를 제공


잠재고객에게 타겟팅된 광고를 실행

키워드 타겟팅 광고뿐만 아니라 게재 위치 타겟팅 광고를 제공하며 페이지에 최적화된 노출당 지불 광고를 제공


원치 않는 광고를 필터링
 Google의 필터링 기술 및 사용자가 설정한 사항에 따라 원하지 않는 광고는 차단

 

빠르고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음

 간편하게 애드센스를 시작할 수 있으며 사용자 측의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필요로 하지 않음, Google에서 원하는 웹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는 HTML 몇 줄을 제공, 페이지에 Google 광고를 게재하고 몇 분 후면 광고 수익이 증가

 

#콘텐츠 애드센스 VS 유튜브 애드센스 

콘텐츠 애드센스와 유튜브 애드센스

애드센스의 종류라고 정의할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블로그/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애드센스는 "콘텐츠용 애드센스"라고 하며 유튜브에서 이용하는 애드센스는 "유튜브 애드센스"라고 합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는 텍스트와 그림으로 송출되는 반면 유튜브 애드센스는 동영상 기반으로 광고가 송출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 블로그 글, 노출량 등 일정 수준이 넘어가면 콘텐츠 송출 승인을 받을 수 있으며, 유튜브 애드센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좋아요, 구독자 수, 동영상 송출시간 등 별도의 승인과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4) 애드센스 이용 가능한 플랫폼 

애드센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제한이 있으며 티스토리, 블로거, 이글루스, 워드프레스 등이 대표적 입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티스토리를 중심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의 경우 자체적인 광고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애드센스 광고 플랫폼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이용가능한 블로그 사이트

 

5) 애드센스 용어 

애드센스의 용어를 알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뷰 :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자가 들어오는 순간 1회로 기록되며 다음 페이지로 넘길 경우 2회로 기록됨

#페이지 RPM : 페이지 1000회를 클릭해 노출될 경우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단가

#노출수 : 블로그에 게재한 광고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한 페이지에 광고가 3개가 게재 되었다면 노출수는 3개로 기록됨)

#클릭수 : 블로그에 방문한 사용자가 광고를 누른 횟수

#CPC :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단가)으로 사용자가 1번 클릭을 했을 때의 광고 단가를 뜻하며, 블로그에 개제 되는 광고마다 단가가 조금씩 다름, 만약 운영자가 CPC가 높은 단가를 개제한다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음

#CTR : Click Trought Rate(클릭률)로서 전체 클릭률 

페이지 CTR : 페이지별 클릭률

애드센스 용어 정리

 

마무리

방문자를 늘리려고 노력하시지 말고 정말 필요한 정보를 만들고 그 정보가 하나둘 쌓이면 정말 유용한 정보로 가득한 사이트가 될 것이며 자연히 방문자도 늘어남으로써 그에 따른 수입도 발생하게 됩니다.

애드센스의 알고리즘과 용어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은데 용어보다는 CPC와 클릭수, 그리고 재방문율과 체류시간을 늘리는 방법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고품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글

 

 

자료가 마음에 드셨다면, 하단부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