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업무 용어 정리(RFP, RFI, RFQ)
기획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전문용어에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정리하고자 한다.
제안 용어인 RFP, RFI, RFQ 등을 소개한다.
자료 요청서, RFI(Request For Information)
자료 요청서(RFI, Request for Information)는 발주자가 제안요청서(RFP)를 작성하기 전에 사업 계획 및 사업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복수의 공급업체에 요청하는 정보 요청서이다.
이는 공식적인 방법으로 소개하므로 제안받은 기업은 기업정보, 제품정보, 서비스 소개, 시장 동향, 주요 경쟁사 등 간단한 정보 등을 전달하면 된다.
제안 요청서, RFP(Request for Proposal)
기본적으로 나라장터를 많이 이용하는데, 공고문과 제안요청서 등을 확인하며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게 된다.
여기서 제안요청서를 RFP라고 한다. RFP에는 발주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제안자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이다. 제안요청서에는 해당 과제의 제목, 목적 및 목표, 내용, 기대성과, 수행기간, 금액, 참가자격, 제출서류 목록, 요구사항, 제안서 목차, 평가 기준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견적 요청서, RFQ(Request for Quotation)
견적 요청서는 제안사가 발주처에 공급가능한 물품 및 내용을 미리 알려주기 위함의 목적을 가진 견적서로써, 발주처는 전반적인 제반 비용을 확인할 수 있다.
발주처는 여러업체의 견적을 수령하게 됨으로써, 사업을 기획하는 데 있어 적절한 예산을 산정하기 위한 금액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