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Google Site

구글사이트 활용방법

구글사이트 활용방법

* 구글사이트

구글 사이트는 JotSpot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했으며, 이 이름과 단독 제품은 기업형 소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였다. 주로 중소형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기업은 Excite의 공동 설립자 조 크라우스와 그레이엄 스펜서에 의해 설립되었다.

2016년 2월, JotSpot의 이름은 비즈니스 2.0의 일부로서 "Next Net 25"로 이름이 변경되었으며, 2006년 5월 인포월드의 "주시해야 할 15개의 스타트업" 목록에 등재되었다. 그리고 2006년 10월 JotSpot은 구글에 인수되었다.

 

* 구글사이트 특징

구글 사이트(Google Sites)는 구글이 제공하는 구조화된 위키 및 웹 페이지 제작 도구이다.html 대신 이용할수 있다.
구글 사이트의 목적은 누구든지 각기 다른 편집자들 간의 협업을 지원하는 단순한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블로그를 만들거나 자신만의 사이트를 만들고자 할 때에 사용가능한 구글앱이며, 코딩을 몰라도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구글사이트 기본페이지

* 구글사이트 템플릿

구글사이트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템플릿이 있으나, 개수가 많지 않다. 작성일 기준으로 13개의 기본템플릿이 있고, 사용자 제작 형태로 별도로 제작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간단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소개를 하거나, 프로젝트 구축 현황등을 만들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글사이트 기본 제공 템플릿

* 구글사이트의 구글서치콘솔 등록 필요성

구글사이트에서 페이지를 만들고 검색이 되기 위해 굳이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된다. 시간이 알아서 경과하면 구글이 자동적으로 등록해준다. 하지만 자신의 사이트에 몇 명이 오고 어떤 검색어로 노출이 되고 하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필요하다면 구글서치콘솔에 등록을 해야한다. 방법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아이디를 발급 받아 연동시킨다면 구글서치콘솔에 등록이 된다. 

 

* 직접 만들어본 구글사이트 페이지 

- https://sites.google.com/view/zeongs-blog

 

* 의견 

이 밖에도 해외 에서는 구글 사이트 도구로도 충분히 자신만의 웹사이트나 회사 소개 또는 포트폴리오로도 사용을 많이 하고 있다. 구글 사이트 도구가 어떻게 보면 많이 제한적인 것도 있지만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무료이기 때문에 처음 웹사이트를 접하거나 무료로 웹사이트를 만들어보고 싶은 사용자에게는 정말 유익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된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