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재태크

주식에 대한 기초와 이해

주식과 주주의 의미 

주식으로 이루어진 회사가 주식회사이다. 우리나라의 90% 이상의 법인이 주식회사이다. 과거에는 종이 형태의 실물주식이 발급되었으며 시대가 변함에 따라 디지털화되어 지금은 모바일이나, 웹에서만 볼 수 있는 형태가 되었다.

실물주식

 

회사에서 발행하는 이 종이를 갖고 있는 사람은 그 회사의 경영에 참여할수 있다. 다시 말해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 회사의 주인 중 한 명이라는 의미이다.

 

주식투자와 배당 개념

① 주식투자

주식투자라고 하면 주식에 투자를 한다는 의미이다. 주식의 가격은 기업의 경영상태나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변하게 되고, 저렴할 때 샀다가 비쌀 때 팔아서 수익을 내는 구조이다. 

 

② 배당

주식투자를 통해서 벌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배당이다. 회사가 1년동안 경영을 잘해서 이익을 많이 내면, 회사의 주인(=주주) 들에게 그 이익을 나눠준다. 이걸 배당이라고 한다.

회사들은 매년 초에 1년동안의 경영실적을 회사의 주주에게 보고하고 앞으로의 중요한 결정도 내리는 자리인 주주총회를 가지게 된다. 여기에서 수익에 따른 배당 결정을 진행하고, 가지고 있는 주식수에 비례해서 돈을 나눠준다.

기업에 따라 주식의 성격에 따라 매월 배당을 주는 곳도 있고, 분기별로 주는 경우도 있고, 1년에 한번 주는 곳도 있다. 우리나라 주식들은 보통 1년에 한 번 배당을 하고, 12월 31일까지 가지고 있으면 다음 해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많다.

 

배당금에 대한 세금 계산 방법

기본적으로 배당을 받게되면 세금을 뺀 금액만큼 주식계좌로 입금된다. 세금은 소득세 14%, 주민세 1.4%를 합쳐 15.4% 원천징수된다.

다만 금융소득(이자소득+배당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금융소득 종합과세라고 해서, 금융소득을 본인이 얻은 소득과 합산해서 세금을 내야 한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