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03 기준 SCI SCIE 통합
2020년 1월 3일부로 SCI와 SCIE의 구분이 사라지고, SCIE로 모두 통합되었습니다.
SCI, SCIE와 관련된 모든 과정은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라는 업체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社 의 Publisher Relations 팀은 학술 출판사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효율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학술정보는 심사 단계부터 출판사에서 제공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모든 SCI논문은 SCIE 논문으로 명칭이 통합 변경되는데 이와 관련된 홈페이지 정보와 공문 주소를 전달드립니다. (바로가기)
SCI, SCIE 차이점
SCI(Science Citation Index)와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tended)는 동일한 평가기준에 따라 선정된 학술지 리스트입니다.
SCI와 SCIE의 차이점은 SCI는 서비스가 웹으로 제공되기 전 print와 CD-Rom 버전에서부터 선정되었고, SCIE는 웹 서비스화 이후에 선정되었다는 것입니다.
시대가 많이 바뀜에 따라 현재는 print 및 CD-Rom이 많이 필요 없어진 존재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에 따라 Web of Science그룹 은 SCI라는 명칭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SCIE로 통일하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Web of Science 홈페이지와 JCR 공식사이트에서는 기존에도 SCIE로 통칭하고 있었으므로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의학도서관 등재학술지/Impact Factor Ranking 서비스에서 SCI와 SCIE를 구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까지 발행된 모든 SCI는 SCIE로 타이틀이 변경되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예상문제점 및 개선사항
2020년 SCI와 SCIE 논문이 통합이 되었으나, 성과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고 보면 둘 다 동일한 가치를 가진 논문이지만, 국내 연구개발 시 성과는 SCI가 SCIE 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대학교/대학원 에서의 가점여부, 공무원 임용 시 가점 여부, 논문 등재 보유에 따른 가점 등 기준 개편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국가연구개발 R&D를 수행하는 학교, 연구기관, 연구기업에서의 성과가 다를 수 있어 기준의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논문에 순위매기는 방법보다 피인용지수(Impact Factor)등의 인용 여부 등을 고려하는 방법이 고려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점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