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등급 - 방진 방수 정리
IP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의 IEC529 규정에 의한 분진과 수분의 침투에 대한 장비의 보호 수준을 규정하는 기술 기준 중의 하나이다.
방진 방수 등급(IP등급)에 대한 한국산업규격은 KS C IEC 60529이며, 국제규격 IEC 60529와 기술적 내용 및 규격이 동일하다.
IP 등급분류에는 2개의 숫자로 표기하며, 첫 번째 숫자는 외함체 내에 침투하는 분체를 방지하는 수준을 의미하며, 두 번째 숫자는 외함체 내에 침투하는 액체를 방지하는 정도를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IP45이면 첫 번째 숫자 "4"은 먼지 보호 지수이며, 두 번째 숫자 "5"는 액체 방지 지수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방수등급이 4등급의 경우 생활방수라고 부르고, 7등급이 넘어가면 완전방수라고 부른다.
따라서 제품개발을 할 때는 KS규격을 정확히 숙지하여 그에 맞는 IP등급의 설계를 진행해야 한다.
최고 방진등급은 6등급이며, 최고 방수등급은 8등급이다.
이 이상 보여지는 등급은 사실이 아니므로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방진 방수 설계가 필요한 이유?
방수 기능이라고 하면 단순히 물에 빠트렸을 때 생기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기능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방수 기능의 용도는 생각보다 다양하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 이어폰처럼 물과 직접 관련이 없는 제품에 방수 기능을 탑재하면 운동 중 흘린 땀이 제품 내부로 스며드는 것을 막아준다.
뿐만 아니라 땀과 먼지가 들러붙어도, 물로 세척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디지털카메라에 방수 기능을 적용하면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해 생기는 결로가 카메라를 손상시키는 것을 예방해주거나, 습도가 높은 곳에서도 쓸 수 있게 해 줘, 다양한 환경에서도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갤럭시 S21 울트라의 경우 IP68등급을 받았다.
IP XX 등급인 경우
이 경우 X 표시된 부분은 등급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IPX4의 경우 방진 시험 테스트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방진에 취약할 수 있다. 반대로 IP5X의 경우 방수 등급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안전성을 입증하지 못한다는 의미이므로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등급을 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안정성과 완성도가 높은 제품이라는 것이다. 다만 안정성과 완성도가 높으면 그만큼 개발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에 제품 가격이 비싸질 수밖에 없다.
IP등급 인증기관 및 비용
KCL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KTL한국산업기술 시험원에서 일정 수수료를 받고 시험을 진행해 준다. 자세한 사항은 직접 연락해보면 내용을 받을 수 있다.
본인은 KCL에서 IP등급을 받은 경험이 있으며 비용은 시험 절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은 공개할 수 없다. 다만 비밀글로 요청 시 알고 있는 내용을 알려 줄 수 있다.
https://jeongyoon.tistory.com/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