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제안기타

2021년도 SW사업 직무 투입공수에 따른 견적서 양식 샘플

2021년도 SW사업 직무 투입공수에 따른 견적서 양식 샘플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의 노임단가 기준을 변경했기 때문에 기존에 작성된 기술등급별 견적서는 2020년도부터 사용이 불가능하다.

기술등급별 견적서는 IT 분야 직무체계 및 정의 기분으로 29개의 항목별로 노임단가가 변경되었다.

과거에는 기술등급별로 단가를 책정하여 견적서를 작성했으나, 지금은 업무별 단가를 책정하기 때문에 특급기술자의 단가는 낮추고 초급기술자의 단가를 높이는 비용의 평균화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SW사업 부문 견적서 및 산출내역서 양식 샘플

견적서와 산출내역서는 발주처에 제공하는 제안사에서 제시하는 가격이다. 해당 금액에 할 수 있는지 없는지 문서화를 남기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견적서는 최종적으로 발주처에게 제공하는 내용이 간략히 표현된 것이고, 산출내역서는 개발 항목, 직무, 투입 구분, 기간, 투입률 등을 산정하여 견적서의 개발 항목에 대해 상세히 풀어쓴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SW사업 부문 견적서는 발주처와 협의하여 사업 항목에 대해서 단계별로 나누고 투입자의 역할과 기간, 참여율을 정의하면 된다.

SW개발 견적서 샘플

산출내역서의 한계

산출내역서는 투입구분 항목에 상위/하위/평균 3개 항목으로 구분되어 있다. 업무난이도나 직무 역할에 따른 분류로 이해할 수 있으나,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다고 해서 투입 구분에 대해 상위 금액을 산정하거나, 기술적인 난이도가 낮다고 해서 투입 구분에 대해 하위 금액을 산정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투입구분을 상위/하위로 나눌 수 없다. 그러므로 제안사에서는 평균으로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제경비와 기술료 책정 방안


제경비는 기 작성된 제경비와 기술료 관련 글에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jeongyoon.tistory.com/36

 

맨먼스(M/M), 견적, 제경비, 기술료

맨먼스(M/M), 견적, 제경비, 기술료 제안서를 쓰게 되면서 알게 된 사실은 용역을 할 때 맨먼스 or 참여율 등 정말 제가 몰랐던 새로운 세계를 알게 되었습니다. M/M은 맨먼스라고도 하고 맴먼스 라

jeongyoon.tistory.com

 

제경비는 직접비(직접인건비와 직접 경비)에 포함되지 아니하고 소프트웨어 사업자의 행정운영을 위한 기획, 경영, 총무 분야 등에서 발생하는 간접 경비로서 임원, 서무, 경리직원 등의 급여, 사무실비, 사무용 소모품비, 비품비, 기계기구의 수선 및 상각비, 통신 운반비, 회의비, 공과금, 운영 활동 비용 등을 포함한다. <직업 인건비의 110% ~ 120% 산정>

 

기술료는 소프트웨어사 사업자가 개발, 보유한 기술의 사용 및 기술 축적을 위한 대가로서 조사연구비, 기술개발비, 기술훈련비 및 이윤 등을 포함한다. <(직접인건비+제경비)*20% ~ 40% 산정>

 

위 내용으로 정의 할 수 있지만 쉽게 말해 SW사업에서는 인건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기술료와 제경비가 기업의 이윤이 되는 항목이다.

 

또한 가이드에서는 제경비 110%~120%, 기술료 20%~40% 비율을 산정해 두었으나, 비율 산정 근거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제안사에서는 특정한 사유가 없이는 비율을 높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2201.SW사업 운영단계_SW운영비_(직무)투입공수_산정양식_210118.xlsx
0.03MB
견적서 샘플_2201.SW사업 운영단계_SW운영비_(직무)투입공수_산정양식_210118.xlsx
0.03MB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