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Adsense

06) 블로그 유입자 통계 확인 방법 (Google Analytics)

블로그 유입자 통계 확인 방법 (Google Analytics)

 

방문자 분석 방법

애널리틱스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으로써 구글애드센스가 개제된 페이지를 분석해 주는 웹 서비스 입니다.

애드센스가 개제된 페이지를 추적하여 실시간접속자 수, 위치, 접속경로 등을 상세하게 표출해 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한국어 버전이 아니라 영어를 번역해서 제공해 주고 있어 어색한 문장이 일부 있으나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애널리틱스 페이지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을 위한 추적코드 삽입

구글애널리틱스에 가입을 했다면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와 애드센스에 연결을 시킬 수 있습니다.

1) 설정 2) 속성, 3) 추적코드 접속

설정페이지

4) 추적ID 와 HTML 태그복사 후 티스토리에 붙여 넣기

 

5) 티스토리 설정 선택 후 스킨편집 선택 6) HTML 편집 페이지 접속

<head> 밑에 구글애널리틱스 코드삽입

7) 티스토리 플러그인 선택 후 구글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선택

티스토리 플러그인 선택

8) 추적ID 삽입

구글애널리틱스 추적ID 삽입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기능

#실시간 접속 위치 분석

실시간 접속위치 분석

#접속경로 분석

접속 경로 분석

 

구글애널리틱스는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자신의 블로그에 유입되는 경우를 무료로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아래에 용어 정리


1. 소셜(Social) → SNS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SNS에 글을 연동시켜 자신의 블로그로 유입된 경우(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2. 자연검색(Organic Search) →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무료 검색과 유료 검색으로 나눌 수 있음

검색 유입량 증진을 위해 집행한 검색광고가 없다면 모든 검색 유입은 검색 결과 중심의 무료 검색(Organic Search)으로 집계되며 스폰서 위주 결과 중심의 유료 검색(Paid Search) 유입은 해당 광고를 진행할 때만 집계됨


3. 직접유입(Direct) → 주소창에 직접 해당 URL을 입력하고 유입되는 경우

즐겨찾기에 등록된 페이지를 클릭하는 행위, 태그가 안되어 있는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오는 행위 (이메일 광고 포함)

추적 링크를 적재할 수 없는 문서 타입 (PDF, PPT내의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


4. 추천(Referral) → 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클릭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추천 유입의 경우 별도의 추가적인 작업이 없어도 구분이 되는 유입형태, 구글 애널리틱스에 전달해주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로 유입되기 직전의 페이지까지 확인이 가능함

 

마무리

분석정보는 향후 애드센스와 연동되어 객관적 분석정보를 제공합니다.

 

관련 글

 

 

자료가 마음에 드셨다면, 하단부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