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일상

스타벅스의 성공과 경쟁우위

스타벅스의 경쟁우위

스타벅스가 다른 기업보다 경쟁우위를 가지는 점은 내외부 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경쟁우위 전략을 구축한 것이다. 내부적으로는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 분석과 외부적으로는 산업구조의 변화를 빠르게 분석하는 능력을 통해 커피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다.

2015년 은퇴하는 하워드 슐츠를 대신해 케빈 존슨이 차기 CEO로 임명되고 디지털/모바일의 신기술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모바일로 손쉽게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소비자에겐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주고, 바리스타에겐 음료 제조에 전념할 수 있게 함으로써 편리함이 강조되었다. 그 결과 경쟁기업의 매출이 감소할 때 스타벅스의 매출액이 증대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리고 ‘Reserve Roastery ad Tasting Room’을 운영함으로써 고급화 전략을 통해 성공의 가능성을 분석하며 국가별/지역별 특성을 파악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임직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스톡옵션 제도, 학자금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다른 기업보다 내부적 경쟁우위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빠르게 변화하고 적응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위험 리스크를 줄인다는 것에 큰 장점이 있다.

스타벅스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불어넣고 더욱 풍요롭게 한다"는 스타벅스의 사명과 변화

스타벅스는 현재 커피, 카페 산업을 이끌어가는 선도주자로 스타벅스는 브랜드지수가 매우 높아 많은 소비자들의 만족도 1위를 만들어 냈다. 현재 스타벅스는 한사람, 한 컵, 한 이웃을 돕기 위하여 커피 원두의 윤리적 구매와 기술적 품질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 장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원하며 미래의 스타벅스 소비자에게 성실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미래를 향해 투자하고 매출증진에 노력하고 있으며 경쟁기업들이 롤 모델로 삼을 수 있는 지표가 되고 있다. 스타벅스의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차 문화가 발달된 중국으로 진출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과거 오랫동안 즐겨온 차 문화에서 커피 문화로 바뀌며 새로운 국가에 스타벅스만의 문화를 전파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한 사람, 한 컵, 한 이웃의 인간 정신을 육성하는데 스타벅스의 편안한 장소, 신뢰할 수 있는 제품, 그 지역의 문화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 등을 개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스타벅스의 현재 노력은 미래에 'Starbucks Way'를 만들어 내고 전 세계적으로 윤리적으로 모범을 삼을 수 있는 기업으로 더욱 거듭날 것이다.

출처 : 스타벅스 홈페이지

 

스타벅스의 새로운 CEO인 캐빈존슨이 국내외로 확장하는데 직면할 수 있는 주요 과제

스타벅스의 차별화된 전략 중 하나는 카페의 고급화/브랜드화 전략이다. 카페는 단순히 커피와 음료를 구매하는 장소에서 편안한 장소로 변화하며 사람들과 함께 앉아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장소로 만들며 경쟁기업들과의 차별화를 한 것이다. 스타벅스는 오피스 상권, 주거 상권을 공략함으로써 매출이 급증하게 되었는데, 이는 임대료를 올리게 되어 스타벅스의 운영에 있어서 큰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스타벅스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특히 많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러한 스타벅스 상권은 임대료 상승으로 인한 ‘젠트리피케이션’을 초래할 수 있어 지역 상인들의 부담을 초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문제는 스타벅스가 가지고 있는 핵심가치 중 하나인 동반성장의 계기를 잃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최근 스타벅스는 중국 진출을 집중하고 있는데, 이러한 목표는 국제적으로 다시 발생할 수 있는 미, 중 무역 문제로 인해 스타벅스의 성장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조선비즈

728x90
SMALL